[기사요약] 급성골수성백혈병, 비타민D 결핍과 연관있어

■ 비타민D 란?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비타민D2와 비타민D3로 나뉜다. 이 중 사람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D3이다.

칼슘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결핍시에는 뼈의 성장에 커다란 장애를 형성한다.

하지만 과다할 시에는 간에 칼슘이 과다 축척되어 고칼슘혈증이나 식욕부진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태양광을 통한 합성이 없어서는 안될 요소인데 이때문에 평소 태양을 아주 적게 쐬는 직업종사군은 결핍에 주의해야한다.

음식보다는 직접 태양광을 쬐는게 효과적이지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상태에서는 효과가 없어 주의한다.

하루 20분에서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비타민D와 백혈병 발병에 관한 연관성 연구 결과

미국 샌디에이고 갤리포니아 대학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전문의 세드릭 가랜드 박사는 위도상 일조량이 적은 나라에서 백혈병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태양에너지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적도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 사는 사람일수록 백혈병 발병률이 2배 이상 높아졌다.

또한 급성 백혈병에 걸린 환자들의 대부분이 비타민D 결핍자들이라는 연구결과 또한 2013년 발표되었다.

2014년에는 혈중 비타민D가 낮은 환자들일수록 생존율이 낮아진다는 사실도 발표된적이 있다.

비타민D는 혈액 중에 있는 중간 활성체로 골수에서 백혈구의 암세포가 증식할 때 유사 분열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